저작권에 관한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해결책은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의 확립에 의존하는 가능성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이용을 저지하거나, 멀티미디어 제작자의 투자부담을 줄여서 보호하는 것과 권리자의 독점적 권리를 수용하는 것이어야 하는 것이다. 멀티미디어 환경은 `
인터넷이 21세기에 첨단 정보화 사회의 기반으로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과 관련한 법률 정비는 원초적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인터넷에 관련된 저작권에 대한 분쟁 해결을 위한 합리적 방안이 정착되지 못하고 논쟁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c
저작권법 주요 내용을 보면 저작권의 보호범위 확대 및 저작인접권 신설, 외국인 저작물에 대한 보호강화, 공익상 필요한 저작물에 대하여 문화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상당한 보상금의 지급 또는 공탁 후 이용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저작권위탁관리업 제도를 신설하고 분쟁 중재를 위한 저작권중재위원
관리기구들이 그 수입을 개개 권리자에게 분배하지 않고 공동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은 여러 권리자들과 사용자들을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다는 관리상의 문제보다는 이러한 고용의 기회에 대한 지원으로 정당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연자와 음반제작자가 가지는 권리는 라이브 실황을 전
매출을 가진 음반회사다. 한국은 어떤가. IMF 한파와 불법 사이트의 무풍지대 속에, 국가도 아닌 한 기업의 자회사보다도 못한 5분의 1수준 정도이다. 그래서 뭉쳐서 함께 가야 산다고 믿고, 음반제작자 자신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음반의 집중화된 신탁관리라는 제도의 도입을 주창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