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 연주법
거문고는 우리나라 현악기 중에서 음역이 가장 넓어 약 3옥타브에 이르는데, 한 옥타브 단위로 괘법(棵法, 포지션)을 옮겨야 한다. 풍류와 산조의 조현법은 조금 다르다.
연주방법은 오른손의 검지와 장지 사이에 술대를 끼고, 오른손의 엄지로 술대를 받치면서 거문고의 줄을
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을 선호 한다. 서양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 악기 중에는 금속을 사용한 예가 거의 없다. 대금, 피리, 단소 등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들과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명주실(식물성 섬유)을 맨 현악
음악은 주로 서양 음악의 위주로 되어있다. 음악 책을 보면 많은 부분 서양음악이론과 악기, 음악을 소개하고 있을 뿐 국악에 대한 지면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교과서뿐만이 아니다. 음악을 전공한 선생님들을 보면 대게 서양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일뿐 국악을 전공한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