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국악의 가치

 1  [예체능] 국악의 가치-1
 2  [예체능] 국악의 가치-2
 3  [예체능] 국악의 가치-3
 4  [예체능] 국악의 가치-4
 5  [예체능] 국악의 가치-5
 6  [예체능] 국악의 가치-6
 7  [예체능] 국악의 가치-7
 8  [예체능] 국악의 가치-8
 9  [예체능] 국악의 가치-9
 10  [예체능] 국악의 가치-10
 11  [예체능] 국악의 가치-11
 12  [예체능] 국악의 가치-12
 13  [예체능] 국악의 가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체능] 국악의 가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프롤로그
2. 전통음악의 현황 및 문제점과 이에 대한 진흥방안

Ⅱ 본 론
1. 전통음악의 교육적 가치 분석
1) 전통음악의 정서적 가치
2) 전통음악의 창의적 가치
3) 전통음악의 도덕적 가치
2. 전통음악의 경제적 가치 분석
1) 전통음악의 희소 가치
2) 기회비용측면에서의 전통음악의 가치
3) 경제재로서의 전통음악의 가치
3. 전통음악의 문화적 가치 분석
4. 전통음악의 실용적 가치 분석
5. 국내에서의 전통음악의 대중화, 현대화에 대한 방안
6. 전통음악의 해외진출을 위한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1. 프롤로그
많은 사람들이 전통음악 하면 으레 고리타분하고 따분한 것으로 생각한다. 본인도 문화컨텐츠로서의 한국음악이라는 수업을 듣지 않았으면 마찬가지로 생각했을 것이다. 이는 실로 국악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서양 음악에 비해 사람들의 인식이 결여되어 있고 또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루하고 느린 곡들만 가득한 것으로 오인하며 가야금 거문고를 제외하면 악기를 잘 모른다. 전통음악은 우리 문화의 귀중한 유산이요 가꾸어 나가야할 소중한 재산이다. 세계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문화가 들어오고 나간다. 우리의 전통음악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전통음악은 현재 국외에서 많은 외국인들로부터 갈채를 받고 있다. 판소리 완창은 한국말도 잘 모르는 그것도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프랑스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았다. 사물놀이 하며 그밖에 거문고나 가야금 또한 여러 나라에서 초청 받으며 연주를 하고 있다. 그러나 실로 국내 사정을 볼 때 우리의 전통음악은 그렇지 못하다. 전통음악의 수준은 높지만 사람들의 무관심과 인식이 결여 되어있다. 최근 한류로 인해 문화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떠오른 지금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먼저 전통음악의 현황과 문제점, 진흥방안을 개괄적으로 살펴 본 후 전통음악을 교육적인 시각과 경제학적인 시각, 문화적인 시각 그리고 실용적인 시각을 중점적으로 그 가치를 탐구해보고, 현대화, 대중화, 세계화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전통음악의 현황 및 문제점과 이에 대한 진흥방안
대다수 사람들은 우리의 전통음악을 잘 모른다. 서양 음악에 대해서 아는 대로 말해보라면 재즈, 팝, 락, 힙합, R&B 등 줄기차게 대답하면서 국악의 장르에 대해서 말해보라면 아마 판소리 외에는 대답 할 거리가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는 학교 교육이 낳은 큰 병폐라 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 음악은 주로 서양 음악의 위주로 되어있다. 음악 책을 보면 많은 부분 서양음악 이론과 악기, 음악을 소개하고 있을 뿐 국악에 대한 지면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교과서뿐만이 아니다. 음악을 전공한 선생님들을 보면 대게 서양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일뿐 국악을 전공한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곧 국악에 대한 접근 방법과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법에 있어서 큰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음악 교육이 너무 이론 위주로 치우쳐 있는 것이며 전체적으로 보는 안목보다 전통음악의 일부분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문제다. 특히나 전통음악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론에만 치우쳐 있다보니 악기 고유의 소리라든가 창의 멋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불가능하다.
하고 싶은 말
정말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레폿입니다...
A+받았구요~
잘쓰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