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전환기를 맞이 하여고 새로운 음악 시대가 열렸다.
근대음악은 19세기 마지막 10년과 20세기 상반기의 약 20년, 즉 제1차 세계 대전 종말(1918년)까지 세기의 전환기를 중심으로 한 시기(약 30년간)의 음악이다.
당시의 제1차 세계 대전은 과거의 낡은 유럽의 질서를 전복하여 새로운 현대적인 사회
음악이 인기있는 이유는 중국음악은 템포가 느린데 비해 한국 음악은 템포가 빠르고 폭발적인 에너지와 힘이 있어서이다.
최근 아시아의 한국문화 붐 이면에는 서양문화에 대한 배타성 내지 지루함과 역사적으로 아시아 지역에 남아있는 반일감정이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근대화 내지 자본주의화의
현대의 판소리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판소리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양상.
1. 19세기 판소리의 수용양상과 수용의식
(1) 상층의 경우
판소리를 상층이 향유한 사례는 18세기에 이미 있었다. 그것도 궁중의 왕까지 판소리를 들었다는 기록이 있었으므로 상당한 정도로 상층 일반에
및 카프 관련 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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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해방~
1980년대의
문학
01. 폭포
․ 프로젝트 수업 진행
- 모방론적 관점
- 효용론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구조론적 관점
· 토론
· 토론의 주안점
- 당대의 시대 현실 파악하기
- 작품을 읽고 느낀 삶의 의미나 정신적인 즐거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시어
음악)으로 표현하였다는 것이다.
□ 《雷雨》- 작품 소개
《雷雨》는 20년대 전후의 중국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한 봉건가정의 비극을 묘사한 작품이다. 희극은 하루 중 오전으로부터 오후2시까지의 시간과 두 개의 무대배경인 주씨 집 응접실과 노가집에 집중을 시켜 주복원(周樸園) 가정 내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