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 고전적인 예들이
음악비평을 통해 다양한 예술 장르를 넘나들었던 것처럼 수많은 미술가들과 많은 음악가들에 의해 색채로, 멜로디로 끊임없이 재탄생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게 된다. “왜 보들레르인가?” 왜 그의 작품 세계가 상징주의, 더 나아가 20세기 현대문학의 전환점 혹은 시발점이
음악을 수집하여 그 각각의 독특한 리듬들을 사용했다. 서로 다른 리듬이 반복되어 부딪히며 진행한다든가, 새로운 박자의 개념도 생겨났다. 그러다가 결국은 박자표와 마디선이 사라지는 음악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그밖에 현대음악으로 넘어오면서 변한 것이라면 관현악법을 꼽을 수 있다. 차이코
음악채널 MTV가 유일하게 19억 원의 적자를 보았다. 이는 특히 음악채널이 케이블 시장 자체가 가진 문제점과 국내 음악시장의 문제를 모두 떠안게 되면서 보다 복잡한 침체상황에 직면한 것으로 보인다. 본 비평에서는 케이블 전반에 걸친 문제와 함께 음악채널이 가진 문제를 집중 조명하여 앞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