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장르의 소재로 활용되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위해 본고는 제 1절에서 먼저 보들레르의 생애를 살펴보고 “산업혁명”과 “프랑스대혁명”으로 요약되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의미의 모더니티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보들레르가 “낭만주의”, “예술지상주의”와 같은 당시의 풍
낭만주의로,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계기적인 면모를 보인 것이 아니라 이른바 개화기 이후에 한꺼번에 모든 문예 사조가 소개되어 전개된 점에서 큰 특징을 보인다.
⑴ 계몽주의(啓蒙主義)
우리나라의 신문학은 최남선과 이광수에 의해 개척되었다. 특히 이광수는 톨스토이의 인도주의의 영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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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는 낭만주의와 고답파의 모든 시적환경과 주제는 이어받았으면서도 시의 표현과 질적인 면에서 큰 변화를 일으켜, 현대시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시집<악의 꽃(Les fleurs du mal: 1857)>, 유작으로 발표된 산문시 <파리의 우울(Le spleen de Paris)>외에 다수의 예술 비평서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