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5선보(五線譜)와 함께 ‘유량악보(有量樂譜)’라고 한다. 정간보는 동양 최초의 유량악보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구구절절하게 정간보에 대해서 설명을 했을까? 바로 정간보는 대표적인 세종의 음악적 업적이기 때문이다. 세종에 대해서 들어보고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세종
음악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때가 어린이로서의 목소리가 최대한 발전하는 시기이므로 연주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어린이들은 대개 말할 때의 소리와 노래할 때의 소리를 구분하지 않고 말할 때의 소리로 노래한다. 물론 성인도 마찬가지다. 보통 대중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음악이 긍정적으로 활용되어야 함을 밝힘은 물론, 황제의 실정을 우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나아가 간신 로균과 악론(樂論)을 펼쳐 그가 군왕을 잘 모시지 못함도 지적하고 있다. 즉 그녀는 비파․생황․죽적․갈고․거문고․철발 등의 악기로 역사적 의미를 갖는 악곡을 연주면서 황
음악, 문인(文人)음악, 민속(民俗)음악, 신앙(信仰)음악, 창작음악으로 나뉜다.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 (1939 이왕직공모신곡당선작: 이능화 작사)을 시작으로 이 외에 새로 작곡된 곡들이 포함 된다. 우리는 전통음악과 대비되어서 개념 설정을 가능케 하는 창작음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