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음악으로 나뉜다.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 (1939 이왕직공모신곡당선작: 이능화 작사)을 시작으로 이 외에 새로 작곡된 곡들이 포함 된다. 우리는 전통음악과 대비되어서 개념 설정을 가능케 하는 창작음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전통 국악은 오선지에 작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의 개성
대해서 민속음악에서와는 다른 방향으로 설명되어져야 한다. 그들은 집단적 창작에 의해 작곡되어진 곡을 완벽하게 배우고 익힌 후, 자신의 음악을 하기 위해 즉흥음악가가 되어 즉흥적인 연주 즉 작곡과 연주를 합한 음악 행위를 한다.
제도권의 음악에서는 음악은 창작되어서 하나의 곡목으로, 기보
국악교육의 중점내용은 다음과 같다.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 속에서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감상을 강조하였다. 우리의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대, 양식, 문화권의 음악을 접하여 우리의 음악 문화 유산과 다른 나라의 음악 문화 유산을 비교하여 각 음악 문
국악곡은 일정한 리듬형에 의하여 음악이 짜여진다. 장단을 갖지 않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국악의 연주에는 기악이든 성악이든 언제나 장단의 반주가 따른다. 장단은 흔히 장구로 치지만 판소리나 단가에서는 북을 쓰며, 풍물놀이(농악)에서는 장구, 북에 꽹과리와 징이 함께 치기도 한다.
각 장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하였다. 이해 영역에서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음색, 빠르기, 셈여림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교 급별, 학년 급별에 따라 학습되어야 할 음악 개념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제시되는 음악 개념은 각기 독립적으로, 또는 상호 관계 속에서 학습되어 진다.
음악교육 학자들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