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과목을 이수한다. 그러나 그 음악교과서라는 게 정확하게는 ‘서양음악을 위주로 한 한국어로 된 음악교과서’라는 말이 더 적절할 듯하다. 이와 같은 서양의 음악양식을 통한 음악교육을 받은 우리들은 국악에 대해 무지하다. 무지할 뿐만 아니라 감상의 경험이 지극히 부족하다 보니 국악을
음악이며, '토리'란 민요 선율의 지역적 특색을 가리키는 말이다. 육자배기토리는 전라도 향토 선율형으로, 시나위조·육자배기조와 같은 것이다. 악상(樂想)은 여성적이고, 한스럽고, 처절하고, 부드럽다. 바로 이 육자배기토리와 판소리의 중심 선율을 이루는 계면조가 동일한 구성음과 악상으로 되어
악기들이 많이 편성된 합주곡으로 많이 쓰인다. 중광지곡보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크고 힘차다. 중광지곡은 9곡으로 이루어지지만 유초신지곡은 하현도드리가 없이 8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조옮김으로 인해 하현도드리의 음이 너무 낮아지기 때문인 것 같다.
③표정만방지곡 = 관악 영산회상 =
보허자와 함께 당악계 음악으로 분류.
2. 변천과정
3. 송사 - 가사가 있는 노래
특징 - 환두 환입 형식
가사는 5언, 6언, 7언
- 가사 1언에 해당한다.
- ‘장인’이라 부르며 음을 2배정도 끓어준다.
4. 음악적 특징
악기편성 - 당피리 중심, 편종, 편경(의
음악으로 변모하였다. 즉, 조선 전기의 <종묘제례악>은 등가 및 헌가에 향비파 · 가야금 · 거문고 등의 향악기들이 함께 편성되었으나, 병자호란 이후 악기편성에서 점차 사라지기 시작하여 숙종대(1674~1720) 이후 완전히 사라짐으로써 악기편성 면에서 향악의 요소가 거의 배제되었다. 뿐만 아니라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