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락] 여민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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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문내용

- 원래 용비어천가 125장중에서 1, 2, 3, 4장과 마지막 장을 따로 떼어내어 관현악 반주로 노래했던 성악곡이었다. ⌜세종실록⌟ 에 의하면 여민락계 음악은 향악 부흥의 목적으로 정대업, 보태평과 함께 과거의 고취악 + 향악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1. 유래 - 고려시대 때 중국 송나라에서 ‘사악’의 형태로 들어옴.
오양선이라는 당악정재 즉 궁중 무용에 반주로 불리우던 노래.
2.변천과정
3. 악기계통분류
4.관악 보허자
➀ 용도, 기능 - 진연(왕손의 생일잔치)음악으로 사용.
현행 궁중무용의 반주음악으로 많이 사용된다.
➁ 음계 - 5음음계 (황 = C)
➂ 장단 - 3소박 20박 한 장단
5. 보허사
➀ 원 곡명은 보허자. 현학기로만 연주하기 때문에 관악 보허자와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으로 황하청이라고도 한다.
➁ 현악 보허자의 원곡에서 지입부분의 가사를 그대로 쓰고 있다.
➂ 선조 이후 당악의 향악화가 되면서 많은 파생곡이 생겼으나 원형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다.
➃ 형식 - 환두 형식
➄ 음계 - 5음음계 (황 =E♭)
➅ 장단 - 1~4장 : 3소박 20박 한 장단
5~10장 : 3소박10박 한 장단
6. 도드리(파생된 순서대로)
 계면 가락 도드리
- 순수 계면조 X (어디서 파생되었는지 알 수 없다.)
- 장의 구분이 없이 43장단
- 「삼죽금보」 : 굿거리로 소개되어 있음.
- 타령장단 계통
 요즘에는 계면, 양청, 우조 순으로 연주하며 ‘천년만세’라고 통칭하지만 계면은 약간 다른 형태의 곡이며 어디서 파생되었는지도 불분명한 곡이다.

1. 유래
- 송 대 구양춘이 지은 시를 가지고 음악화한 곡.
- 중국 宋나라에서 들어온 송의 사악(당악)
- 보허자와 함께 당악계 음악으로 분류.
2. 변천과정
3. 송사 - 가사가 있는 노래
 특징 - 환두 환입 형식
 가사는 5언, 6언, 7언
  - 가사 1언에 해당한다.
  - ‘장인’이라 부르며 음을 2배정도 끓어준다.
4. 음악적 특징
 악기편성 - 당피리 중심, 편종, 편경(의례), 대금, 당적, 해금, 아쟁, 좌고, 장고
 장단 - 장은 없고 43마루, 불규칙하다.
 음계 - 황종=C, 7음 음계 (고선과 응종은 각각 단1회 출현하므로 중려음으로 종지하는 5음의 평조적 느낌을 준다.)
 보허자는 연례음악으로 쟁재 반주곡인 반면에 낙양춘은 의식음악이어서 가변성이 덜하다.( 덜 변하고 전승하였을 이유이기도 하다.)

하고 싶은 말
여민락에 대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