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 현실이고, 국악 역시 지루한 장르로 각인되어 세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다. 이에 우리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현 수준에서의 사례를 분석하여 동형화 모델을 적용해보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민속음악의 현황을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끝을 맺도록 한다.
음악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세계화라는 것을 상상하지도 못하던 음악들이 영미음악에 대한 식상함에 힘입어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먼저 아프리카 음악이 관심을 끌었고 나중에는 아시아 음악도 어둠의 그늘을 벗어나 햇빛을 보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것을 월드뮤직(World music)이라고 일컬었다.
음악이라는 분야에서 1위에 오를 것이라 예상한 사람도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불과 4개월 만에 싸이는 그것을 이루어 냈다.
반면 강남스타일의 흥행 이전에 나온 한겨레 뉴스 기사를 살펴보자.
스티븐슨 : 사실 케이팝은 세계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 아시아에서는 상당한 영향력
음악이 등장하였다. 이어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동서양의 크로스오버가 일어나고 이념과 문화를 초월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무렵, 이런 분위기를 받아들인 새로운 음악 장르인 퓨전 재즈가 등장하였다. 이후 좀처럼 변화를 꾀하지 않는 클래식계에도 퓨전이 접목되어 포퓰러뮤직(팝)·재즈·가요 등에
음악에서는 클래식 음악의 난해함이나 보수적인 면들을 벗고 대중과 좀 더 친숙하기 위한 음악들을 크로스오버 음악이라고 한다. 아까 말한 바비 맥페린 이라던가, 안드레아 보첼리, 혹은 전자음악에 민속음악, 오페라 등을 혼합시킨 이니그마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2) 역사
문화는 시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