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작품 자체가 전부이다라는 순수 음악적인 입장이 자율적 입장이다.
E. Hanslick이 자율적 음악미학을 주장하기 전까지는 고대 동양의 예악론이나 Platon의 에토스(Ethos)론을 시작으로 줄곧 음악과 감정은 밀접한 연관되어 있었다. 예악론이나 에토스론에서는 음악은 사람의 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음악이 그들에게 들려지면 아마 그들은 무척이나 당황하고 두려움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그 시대에 정형화된 리듬이나 운율, 가사에 대비되는 음악에 나올 경우에는 철저히 배척하거나 저질 음악으로 치부해버린다. 이처럼 음악이 가지고 있는 힘은 과소평가 되지 못한다.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음악과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악기 지도에 있어서 극히 제한적으로 지도되게 되어있는데 이러한 것은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너무나 발전적이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문제는 지도하는 교사의 재량을 너무 많이 제한하는데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학교를 운영하
Ⅰ. 개요
국민 공통기본 교육기간인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포괄적인 음악과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음악수업을 하게 되며, 11-12학년까지의 학생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음악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음악과교육과정은 포괄적이고, 연계적이어야
Ⅰ. 서론
7차 음악과교육과정의 특성에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교에서 음악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음악하기’중심의 교육활동을 한 후 음악 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