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둘째, 억양 곡선들의 음성적 해석, 즉 음운론적인 억양 곡선과 음성학적인 Fo곡선 사이의 관계를 규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를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이 억양음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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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음운규칙과 경음화
1. 경음화 현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언어로서는 전통적으로 형성된 음운, 어휘, 문법의 세 체계를 갖추고, 그 음성언어를 기사언어로 바꾸는 문자도 대개 전통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역사적으로는 사어가 된 고대어, 중세어, 근대어 등의 구분도 있다. 요컨대, 국어의 수호는 이런 전통의 발전적 전승이다. 특히 문물이 반영된 어휘는 본래
음운상의 특질
1) 국어의 자음체계는(특히 파열음 계열에서)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의 삼중 체계를 이루고 있다.
2) 語頭에 오는 자음에 제약이 있다.(頭音法則)
3) 音節末에는 7개의 자음(ㄱ ㄴ ㄷ ㄹ ㅁ ㅂ ㅇ)만이 실현된다.(음절 끝소리 규칙)
4) 母音調和 현상이 있다.
5) 同化作用이 있다.(모음
Ⅰ. 들어가는 말
언어는 사회적 산물이므로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의 범위와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지니게된다. 한 국가 안의 언어사회는 지역적 경계와 사회계층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나누어진다. 우리는 특정개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통하여 그의 출신지역과 그가 속한 사회계층을 짐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