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둘째, 억양 곡선들의 음성적 해석, 즉 음운론적인 억양 곡선과 음성학적인 Fo곡선 사이의 관계를 규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를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이 억양음운론이다.
≪ … 중 략 … ≫
Ⅱ. 음운규칙과 경음화
1. 경음화 현
Ⅰ. 들어가는 말
언어는 사회적 산물이므로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의 범위와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지니게된다. 한 국가 안의 언어사회는 지역적 경계와 사회계층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나누어진다. 우리는 특정개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통하여 그의 출신지역과 그가 속한 사회계층을 짐작
분석한 바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분석이 해방 이후에는 어느 정도 적실성이 있지만, 일제 시대에 민족주의를 내세운 엘리트들을 중심으로 의식적으로 표준어가 추진되었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면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조태린, 2004).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ꡐ교양 있는
음운상의 특질
1) 국어의 자음체계는(특히 파열음 계열에서)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의 삼중 체계를 이루고 있다.
2) 語頭에 오는 자음에 제약이 있다.(頭音法則)
3) 音節末에는 7개의 자음(ㄱ ㄴ ㄷ ㄹ ㅁ ㅂ ㅇ)만이 실현된다.(음절 끝소리 규칙)
4) 母音調和 현상이 있다.
5) 同化作用이 있다.(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