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두 가지 유형의 윤리체계
전통적으로 윤리학에서 두 가지 유형의 윤리 체계인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윤리설’이 서로 대립해 왔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어떤 행위가 좋은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다고 주장한다. 반면 의무론적윤리설은 어떤 행위가 일정한 도덕 규칙
윤리적 성향을 갖는 것과 대조적으로 주로 집단, 사회, 국가의 체제나 구조의 윤리성에 주목한다. 대표적인 저서가 롤즈의『Theory ofJustioe(정의론)』이다.
규범 윤리학은 주된 두 개념은 좋음과 옳음이다. 규범 윤리학은 이 두 개념 중 어느 것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목적론적 윤리이론과 의무론적(d on
윤리 규정을 정해 사회질서유지의 최소한도의 방향을 설정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것은 꼭 내가 지켜야 할 윤리도덕이고 기본적으로 실행해야할 사항을 주장한 것이 의무론적윤리설이고,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윤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최대한 행복과 쾌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리
윤리학이 어떻게 인간의 경험과 독립적인 것일 수 있는가? 도덕철학이 경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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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사회계약론이라는 윤리이론에서 홉스가 말하는 도덕과 의무론적윤리이론에서 칸트가 말하는 도덕의 차이점
홉스의 사회계약론은 인간이 복합적 물리적 체계라는 제1전제로부터 자연 상태를 추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