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론’을 제시했다. 롤즈의 정의론은, 공리주의 정의론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객관성이 떨어지고 모호하다는 약점을 가진 직관주의를 보완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특히 정의에 대해서 공리주의는, 어려운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해주고 행복이나 일반적인 선의 중
결정함에 있어서 우리는 공리의 원리에 호소함으로써, 즉 가능한 행위들 가운데서 세계에 있어서 악을 뺀 최대의 선을 결과하게 될 행위가 어느 것인가를 고려함으로써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행위 공리주의자들의 주장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이러한 종류의 상황에서 이러한 종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내용은 다음의 4가지 분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1)자연신학(신의 존재 및 그 속성의 증명 및 종교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정신에 관한 원리의 연구)
(2)엄밀한 의미에서의 윤리학
(3)정의론(정의에 관한 정치, 법률론)
정의론을 일반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에 대한 비판을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정의의 기본적 원리에 대해 고찰하였고, 제2장에서는 공정성에 근거한 자유와 평등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롤즈의 정의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끝으로 제4
자유의 추구에 관한 논쟁에 그치지 않는다. 여기에는 미덕의 문제가 개입되어 있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기질, 즉 인격을 다듬는 문제라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사회가 정의로운지 묻는 것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 이를 테면 소득과 부, 의무와 권리, 권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