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를 경우에 따라 그때 그때 평가하게 되면 일반화될 수 없는 모든 행위, 특히 개인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사회적으로는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까지도 정당화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이론적 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이 규칙공리주의다.
2) 규칙공리주의
모든 행위의 유일한 목적은 행위자 자신의 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③ 행위가운데서 어떤 것은 비이기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모든 행위는 이기적이다.
④ 인간은 항상 그가 하고 싶은 것을 하거나 혹은 가장 싫어하지 않는 것을 한다.
⑤ 자신의 복지에 대한 관심은 동기상의 강도로 볼 때, 다
사회질서유지의 최소한도의 방향을 설정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것은 꼭 내가 지켜야 할 윤리도덕이고 기본적으로 실행해야할 사항을 주장한 것이 의무론적 윤리설이고,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윤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최대한 행복과 쾌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리주의 윤리설이라고
진술은 사회심리학의 접근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상호작음과 집단
적 수준의 교환에 대해 강조하였다. 그리고 교환이론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개념
가. 보상과 대가
교환이론에서 중요한 요소는 단순히 행위자가 대가와 관련된 최대의 보
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보상은 행위자의
모해야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 맞는 민관협력적인 지역경영체제를 도입해야만 한다.
이에 이 글은 부산광역시의 복지 부문이라는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 거버넌스의 구축 실태와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