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절대적 관념론이다. 이것에 따라 그의 철학도 '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의 세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그의 철학은 자연, 역사, 정신의 전세계를 부단한 운동과 변화, 발전의 과정으로 나타내고, 그러한 것들의 내적인 연관을 파악하려고 하는 거대한 시도였으며, 그 발전 과정이 곧 변증법이
자연과학의 객관적 방법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해석학적 전통의 영향을 받았으며 해석학적 비판이론에서 그는 인간이 자신이 하는 행위의 근원과 함께 자신이 속한 사회 제도에 대해 많이 이해하면 할수록 자신을 억압하는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버마스는 독일의 고전철
헤겔은 바로 승인이론을 통해 이 난제를 해결한다. 자립적 타자 속에서의 자아의 무한한 자기 동일성의 회복은 타자의 배제나 억압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배제된 타자는 여전히 나의 외부에서 나를 제약할 것이고, 억압받는 타자는 언젠가 나를 억압하는 지배자로 되돌아올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
의지가 어느 정도 우리의 정서를 조정할 수는 있지만 완전한 억제는 불가능하다.
Bergson에 있어서 자유는 내적인 감정이며 구체적인 경험일 뿐이지 설명의 대상은 아니다. 그러므로 결정론자들의 입장인 행위는 그것의 선행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하는 인과성의 법칙이 우
법에는 법적인 영역 말고는 없는 것일까? 외면적으로 표출된 행위가 아닌 인간의 보이지 않는 내면 영역은 성역으로 남아있는 듯하다. 그러나 실상 인간은 내면적으로 그 스스로를 규율하고 제재하고 있다. 이는 도덕적인 영역에 해당한다. 도덕적인 책임은 인간이 자신의 행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