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조선 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
우리들은 사물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기개념>이라는 것은 주로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형성되어 온 것이며,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이<자기개념>을 통해서 그 상황을 정리하고 자신의 행동을 선택, 결정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미
Ⅰ 서론
자기는 실제자기, 이상자기, 당위자기의 세 가지 측면을 가진다. 실제 자기는 자기개념이라고 부르는 것에 해당되는데 자신이 실제로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속성들에 관한 표상이다. 이상자기는 소유하고 싶고 소망하는 속성들에 관한 표상이고 당위자기는 자신이 마땅히 지녀야 한다고 생
이 중 가치는 절대적인 가치가 아닌 상대적 가치에 포함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복지의 가치 중 자유의 개념과 유형을 제시하시고 벌린이 제시한 자유를 예를 들어 설명한 후 자신이 동의하는 자유가 무엇인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가치 중 자유의 개념과
Ⅰ. 서론
자기개념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인식하는 전체로서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개념’,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종합적 견해와 태도로서 자신의 내적 상태와 외적 상태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자기지각’이라고 정의하여, 자신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