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보다는 ꡐ그의 문학사적 위치ꡑ에 대해 집중하였다. 이를 위해 그의 대표작이자 한국 현대 소설의 효시라는 ꡐ무정ꡑ의 문학사적 의의를 조명하고 더 나아가 이광수의 사상과 그의 한계점을 집어 보아 이광수의 문학사적 위치에 접근해 보기
한국 근대 소설과 현실 인식의 역사」
이러한 통속적 신소설이 신지식층의 문화적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한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서구의 지식을 흡수하고 세계의 변화를 실감한 신지식층에게 신소설은 결코 답습과 존중의 대상이 될 수 없었고, 결국 그들은 자신이 보고 겪은 세계를 바탕으로 우리
이광수는 문맹에서 갓 깨어나기 시작했던 민중에게 흥미로운 읽을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신문의 상업적 측면의 확립에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지나친 다작 때문에 개별 작품의 질은 초기작들에 비해 떨어지게 되었으며, 동료 김동인을 비롯한 몇몇 문인들로부터 "'무정'에 미치지 못한다"라는 평과 함께
일본으로 건너간다. 1916년 와세다[早稻田]대학 철학과에 입학하고 1917년 1월 1일부터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 《무정(無情)》을 《매일신보(每日申報)》에 연재하여 소설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하였다. 그 후 폐병이 재발하여 찾아간 병원에서 허영숙을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지고 부인 백혜숙과
한국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