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경의 아버지인 이광규 또한 검서관에 등용되어 오랫동안 규장각에서 일하였다. 즉, 가학(家學)의 전통이 이규경으로 하여금 학문에 눈뜨게 만들었고, 특히 그가 『오주연문장전산고』에서 조부 이덕무의 저서인 『청장관전서(靑莊館全書)』를 많이 인용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특히 조부의
용어에 함축되어 있던 사상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들을 분석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먼저 실학이라는 용어가 시대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왔음을 다음과 같이 확인하게 된다. 즉, 한국사상사에서 실학이란 단어는 麗末鮮初의 사회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관련 <완충지역>)․적석총, 석관묘, 옹관묘
철(변한)
※ 민며느리제(옥저)
녀자의 나이가 열 살이 되기 전에 혼인을 약속하고, 신랑집에서는 그 녀자를 맞이하 여 장성 하도록 길러 아내로 삼는다. 녀자가 성인이 되면 다시 친정으로 돌아가게 된 다. 이때 녀자의 친정에서는 돈을 요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