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
춘향전에 대한 논의나 접근은 아주 다양한 방향에서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오늘 논의하고자 하는 바는 위에 언급한 대로 문학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염두에 두고, 춘향전 작품 안에서 춘향과 이도령의 ‘이별’과 ‘상봉’이 가지는 당시의 사회사적 의미와 작가는 어떠한 식으로 그 제약을 극
1. 들어가며
춘향가는 두 남녀의 계급을 넘어선 사랑이야기로 오랜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작품이다. 19세기에 꿈꾸며 살았던 서민들의 바람이었던 춘향의 이야기는 시대가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고 여성들의 꿈이기도 하다.
문화콘텐츠로서 ‘춘향’
성춘향과 이도령의 사랑 이야기
“모년모월 모일 춘향 앞에 불망기라. 우불망기 단은 우연히 산천구경코져 광한루에 올랐다가
천정배필을 만나 불승탕정하여 백년가약을 맺기로 상약하되 일후 만일 배약하는 폐
있거든 이 문서로 고관 변정사라.”
당시 사회적 특권 계급 횡포 고발
“금준미주
Ⅰ. 서론
판소리 장르는 무수히 많은 장르와 연관을 맺고 있는 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포괄적으로 상호텍스트성 연구라 통칭하기로 하자. 판소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판소리가 어떤 선행 장르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는지를 따지는 기원론, 이야기문학인 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