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등 춘향가에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뽑아낼 수 있다.
춘향가를 통해 당대의 인식을 들여다보며 이야기를 해석하고 또 다른 시각으로 춘향가를 해석하며 춘향가가 가지고 있는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2. 판소리란
1) 판소리의 뜻
판소리는 지금까지 남아있는 독특한
1. 더늠
더늠이란 ‘더 넣는다, 더 늘어난다’는 의미로 특별한 명창이 자신의 독창적 창법과 창작의 내용으로 만들어낸 대목이다. 흔히 ‘권삼득제’라든가 ‘고수관제’라고 하여 지칭하는 것은 이들 명창이 특별히 창안한 소리의 더듬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원래 판소리 명창들은 스승에게 배운 소
춘향가>는 관탈민녀형설화를 중심축으로 하고 여타의 다양한 설화들을 종속설화로 수용하여 이루어졌다고 이해하면 무방할 듯하다. 한편, 판소리의 무가기원설(巫歌起源說)에 주목하여 <춘향가>는 ‘근원설화 → 춘향가’의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춘향굿 단계 → 춘향소리굿 단계 → 춘향소리 단계
1. 판소리 개관
1.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이야기(사설)를 아니리(말) 창(노래)으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관중 앞에서 구연하는 한국의 전통적 구비서사시이다.
1.2 판소리의 구성
판소리는 구조가 복잡한 장형(長型)이며 광대서사시이므
<춘향가>가 민중예술의 하나로 소리판에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그런데 충청도 목천(木川) 사람인 만화 유진한(晩華 柳振漢)이 호남을 여행하면서 광대들이 공연하던 <춘향가>를 듣고 지은 <가사춘향가이백구(歌詞春香歌二百句)>(1754년, 영조 30년)를 통해 <춘향가>의 대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