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인 "인간의 형성(On Becoming a Person, 1961)"을 썼다. 1963년 캘리포니아 라호야(La Jolla)로 이사해 인간연구센터의 설립을 도왔고 상임연구원이 되었다. 그 후의 저작으로는 "인간의 힘에 대한 칼 로저스의 견해(Carl Rogers on Personal Power, 1977)" "80년대를 위한 배움의 자유(Freedom to Learn for the 80's, 1983)"가 있다.
Ⅱ. 본론
1. 프로이드(Sigmund Freud)와 에릭슨(Erik H. Erikson)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이론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로 요약된다. 무의식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되고 성격의 기본구조가 초기 아동기에 결정된다는 관점을 수용하였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본능을 삶의 본능인 에
특성을 나타낸다. 즉 그 겉으로 드러난 탈의 모습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미루어 알 수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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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격의 제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심리성적이론]
Freud는 정신분석학을 처음 제창한 사람이다. 그의 정신분석학은 많은 학문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이론은 생물
로저스(Carl_Rogers)의 현상학적 성격이론에서 현상학(phenomenology)이란 인간의 보편적?객관적인 특성이나 행동원리를 강조하는 자연과학적 관점과는 달리, 인간의 주관적 경험과 그에 대한 의미해석의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클라이언트중심치료의 선구자인 현상학이론가 칼 로저스는 "인간은 단순히
현상학이론이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및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이다.
II. 인간의 본성
Rogers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사상은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한 경험이 밑바탕이 되었다. 그는 인간본성의 가장 깊숙한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