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목의 상징성
제목이 가리키는 영웅은 작품속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급장, 엄석대를 상징한다. 그러나 그 엄석대는 독재의 잔해를 쓸어버리고자 하는 개혁의지 앞에서 여지 없이 무너지며,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된 후에도 역시 나에게 씁쓸함을 안겨주는 일그러진 모습을 보인다.
일그러진 영웅
작품속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급장, 엄석대를 상징한다. 그러나 그 엄석대는 독재의 잔해를 쓸어버리고자 하는 개혁의지 앞에서 여지 없이 무너지며,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된 후에도 역시 나에게 씁쓸함을 안겨주는 일그러진 모습을 보인다.
일그러진 영웅이란, 권력을 휘둘러 민중에게 위해를 가한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Ⅰ. 머리말
1962년에 단편 「입석부근」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받은 황석영은 이후 단편 「탑」(1970)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역사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누구보다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해방 후 귀국하여 태평양전쟁, 6.25전쟁, 베트남전
작품성향과 대표 작품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는 조세희는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하고 감동적으로 포착한 작가로 정평이 나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포크너의 의식의 흐름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자기 시대․ 사회를 보던 통찰력이 나타난다.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