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계층의 삶에 주목하고자한다.
특히 본고는 7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황석영의 방대한 작품들 중에서 그의 초기 중·단편전집인 『객지』,『삼포 가는 길』,『몰개월의 새』 세 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작품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하위계층을 분류해보고 황석영이 그들을 어떻게
황석영. 이와 더불어 황석영과 비교하였을 때 그 넓이가 좁다 할 수 있으나 70년대 노동문학, 민중문학, 리얼리즘의 정수를 보여주는 그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산업화와 그 그늘, 계층 갈등, 노동과 부의 분배, 도시화와 빈민과 얽혀있는 리얼리즘, 모순된 산업사회에 대한 의식을 담은 조세희에 대하여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을 중심으로」,『문학춘추』제64호, 2008.9, p.64 참조.
공사판은 속성상 한시적인 일터에 지나지 않는다. 공사가 끝나면 새 일자리를 찾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노동자의 생활은 항상 유동적이며 불안정하다.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소설《별들의 고향》을 통해 본 줄거리
1) 작가소개
최인호(1945.10.17∼)
1967년 단편 <견습환자>로 신춘문예에 당선하며 등단하였다. 이후 '1970년대 작가군의 선두주자' 라 불리며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인간 소외가 극을 이루던 1970년대 초 한국문단에 소설 붐을 일으켰다. 『별들의
소설들이 대거 나타났고 그 가운데서 문제작이 많이 나타나기도 했다. 임철우의 「봄날」, 김유택의 「시간의 거울」, 홍희담의 「깃발」, 문순태의 「일어서는 땅」, 정도상의 「십오 방 이야기」, 최윤의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등은 광주항쟁을 계기로 뒤틀린 삶과 광주항쟁의 의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