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초월하여 현실이 제공해줄 수 없는 혜안과 가치를 이미지라는 도구를 통해 안겨준다. 현실과 괴리된 부정적 이미지가 아니라 현실을 뛰어넘은 긍정적 이미지의 전범이 렘브란트가 선사하는 이미지들이다. 그리고 이것이 앞으로 이미지과잉시대에 수용자의 적극적 태도가 얼마나 중요하고 또
시대적 흐름
‘장기하와 얼굴들’, ‘워낭소리’, 이 두 가지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최근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대표적인 비주류 문화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부터 인디밴드와 독립영화는 우리나라 사회 속에서 꾸준히 활동을 해왔고 오늘날에 이르렀는데, 그 시작은 어디부터이며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또한 바로크가 추구하는 화합은 형식적이고 자기 만족적인 차원을 넘어선 것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해서 보는 이로 하여금 신체적인 참여를 하게 하고 그럼으로써 정신적인 참여를 하게 하는 것이 바로크 작품의 특징이다. 이제까지 바로크에 대해 전체적인 것에 대
이미지나 음악이 존재하지 않는 곳은 사실상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세계 인구의 상당수는 민족국가의 경계를 더 이상 장애물로 느끼지 않는 듯하다. 개인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는 것은 흠이 아니며, 장점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아길레라만 해도 그녀의 외모는 백인과 라틴계의 혼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