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작품 형성의 본질적 요소이다. 이미지의 이해 없이는 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이미지의 이해 없이는 시를 쓸 수도 없다.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이해는 시에 대한 이해와 직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각 심상, 비유적심상, 원형적 심상과 함께 상징적심상은 심상의 유형 중 하나이다.
이미지는 시적 상황을 구성하기도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고 쾌감을 주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3)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종류
이미지는 크게 셋으로 분류하여,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이미지, 상징적이미지로 나뉜다. 정신적 이미지는 작품을 대할 때, 오직 독자의 정신에 의해 야기되는
길에
우두커니 서 있는 전신주 위엔
지나가던 구름이 하나 새빨간 노을에 젖어 있었다.
<상징적심상의 구별 방법>
그것이 한 편의 시에 반복되는 경우
그 이미지의 의미가 축어적(사전적)의미를 벗어난 경우
하나의 이미지가 여러 편의 시에 반복되고 따라서 이미지 다발을 형성하는 경우
이미지군(群)’을 가리킨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미지란 말과 이미저리라는 말이 서로 혼용괴는 경우가 많다.3)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문학적 용법으로서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중 략>
보통 까마귀라는 새가 갖는 일반적 상징은 불길하고 나쁜 징조를 알리는 흉물스러운 것이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