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종류
이미지는 크게 셋으로 분류하여,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나뉜다. 정신적 이미지는 작품을 대할 때, 오직 독자의 정신에 의해 야기되는 감각적 경험만을 강조한다. 따라서 그 이미지가 축어적인가 비유적인가를 분별치 않고, 때로는 축어적으로,
심상으로 표현한 이미지즘 계열의 대표적인 시이다.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
이 시에는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는 심상인 지각적인 심상의 종류가 다양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 시를 다함께 분석해 봄으로써, 앞서 이론에
심상의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이미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 뒤 자세한 개념을 알아보고 이것이 잘 드러난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란 어떤 사물을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제시된 일체의 언어적 표현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의
1. 심상의 정의
심상, 즉 이미지란 실제로 체험하지 않고도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그려지는 감각적인 모습이나 느낌1)으로 시어의 중요한 특질 가운데 하나이다. 리듬과 함께 시의 대표적 구성원리인 이미지는 언제나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2)
이미지(image)
작품은 많지만 시처럼 언어예술의 극치를 나타낸 경우는 드물다. 작품의 이해는 작품의 현장검증을 통해서야 비로소 의미있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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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시문학)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서구시의 규범으로 삼는다면 동양에서는 『시경』이 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