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가 사물 그 자체로서의 자립성과 독립성을 획득한다.
이밖에 이미지는 시적 상황을 구성하기도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고 쾌감을 주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3)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종류
이미지는 크게 셋으로 분류하여,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상징적이미지로 나뉜다.
이미지란 독자가 그것을 이미지로 파악해야만 그 작품의 전체적 의미를 충실히 알 수 있게 되어 있을 때에 한한다. 좁은 의미에서 이미지는 시각적 대상과 장면의 요소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신비평에서와 같이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화자의 정서를 간접적으로 표현.
서로 상반되는 정서를 동시에 결합한 역설적 표현.
▶ 주제 : 죽은 아이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자식을 잃은 아버지의 비애
▶ 내용 : 이 시는 겉으로 서늘하고 안으로 뜨거운 정지용 시의 특징과 낙이불음(樂而不淫), 애이불상(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징은 어느 대상이 다른 대상을 표시하거나, 본래의 고유한 의미 이외에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 기법으로 어떤 사물이나 관념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상징의 개념과 특성 및 작품에 나타난 상징적 표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심상의 정의
심상, 즉 이미지란 실제로 체험하지 않고도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그려지는 감각적인 모습이나 느낌1)으로 시어의 중요한 특질 가운데 하나이다. 리듬과 함께 시의 대표적 구성원리인 이미지는 언제나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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