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문학사적 의의- , (조연현)」
본 논문에서는 이상의 작품과 그의 작품세계가 문학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상의 <오감도(烏瞰圖)> 속 ‘시제1호(詩第1號)’ 의 작품을 예로 들어, 작가는 왜 이토록 난해한 이상의 시가 당시 30년대의 조선 시단으로부터 큰 환영
이상의 생애와 이상의 문학작품『날개』,『오감도 시제1호』,『거울』을 통하여 실존인물 김해경과 작가 이상의 면모를 상호 조명하여 작가의식을 살펴보려 한다.
Ⅱ. 本 論
1. 이상(李箱)의 생애
이상(李箱)의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으로 음력 1910년 8월 20일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 사
작품들과 연관성을 가지며 의미가 확장되고 심화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우리는 상호텍스트성 이론에 근거하여 단절된 아버지와 아들간의 관계를 노신의 작품 속에서는 ‘고향’과 ‘약’, 노신의 작품 외에서는 김수영의 <아버지의 사진>, 이상의 <오감도>, 염상섭의 『삼대』에서 찾아보기로 했다.
이상의 현실이 ‘이상’과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살아가야 하는데서 오는 갈등과 좌절을 꽃나무를 통해 그려냈다.”는 것이 참고 문헌의 설명이다. 이를 토대로 ‘꽃나무’는 시의 화자에게 절대화된 대상이라는 것으로 간략하게 파악했다. 이 시에서는 두 개의 꽃나무가 나오는데 하나는 ‘벌판한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