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다. 이는 인간에게 있어 사회의 영향이 얼마나 지대한지를 잘 나타내 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데카르트의 말을 통해서는 인간의 존재는 곧 사고(思考) 과정이라고 표현해 줌으로써 인
상황 밖으로 빠져나와 중립적 위치에 서야한다는 입장이다. 가다머는 이러한 객간주의적 인식론의 경향에 대해 이해의 개념을 철저화시킴으로서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고, 모든 해석 행위를 가능케 하는 선(先)이해의 구조에 주목했다.
해석학적 관점에서 가다머는 모든 이해는 편견이라고 주
담화의 거시구조와 전개과정 점검
거시구조는 거시 차원에서 담화를 시작, 중간, 종료 그리고 주변단계로 나누었을 때 갖는 구조를 말한다. 대체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담화는 시작단계, 중간단계, 종료단계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담화상황에 따라서 시작이나 종료 단계가 생략되기도
Ⅰ. 개요
담화란 문장(sentence), 혹은 절(clause) 이상의 언어 구조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것이 문자 언어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텍스트(text)라고 한다. 교수 담화(teaching discourse)는 교실에서 교수 학습 확정에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여러 유형의 담화를 의미한다. 교수 담화는 대체로 교실에서 일어나
Ⅰ. 교실영어(영어교육)의 개념
교실언어(classroom language)는 목표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이다. Scott & Ytreberg(1990: 17)는 교실언어의 사용이 “학생들이 교재와 교사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자립하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EFL 상황의 교사는 “class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