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본명은 김해경이지만 공사장에서 인부들이 “리상, 리상”하고 부르는 바람에 예명을 스스로 ‘이상’으로 정해 버렸다 이상은 공업전문학교를 졸업한 공학도였고 직장도 좋았지만 지병인 폐병으로 그만두게 된다. 이상은 1931년부터 작품을 쓰기 시작하다가 6년이 지난 37년에 죽었다.
매춘부
이상 소설 전집』이 300번으로 출간된 것은, 이상에 대한 한국 독자들의 남다른 애정과 이상의 신화와도 같은 상징성, 그리고 작품의 독창성과 현대성으로 볼 때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명 김해경(金海卿)이고, 서울에서 태어났다. 보성고보(普成高普)를 거쳐 경성고공(京城高工) 건축과
Ⅰ. 서 론
필자는 이상의 날개 작품을 중학교 때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폐쇄적이면서 혼자 생활하는 고독하고 쓸쓸한 작가의 모습을 날개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생활력이 부족한 자신을 한탄하면서 매춘을 묵인하는 그의 모습에서 가장으로서 무기력함이 느껴진다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
김수영은 모더니즘의 가장 아래서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라는 평가를 얻기에 이란, 한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도전적이고 문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하나의 예술이념으로 자리잡은 모더니
론 이 죽음은 김해경이라는 이름의 죽음이 될 수도 있고, 실제적 죽음이 될 수도 있다. 이 죽음에의 충동 또한 상징적 질서의 세계에서 억압된 것이다. 따라서 일상적 자아의 유일한 탈출구는 죽음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와의 단절을 위한 죽음 충동을 나타내는 시로는 「절벽」이 있다.
꽃이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