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에서 찾는다. 포스트휴먼 사회에서는 인간됨이 무엇인지를 새롭게 묻지 않으면 인간 개념이 혼란에 빠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법고창신’이라는 개념을 이 책의 <방법>으로 채택한다. 저자는 이성을 처방하지만, 이때의 이성은 철학사에서 논의되어 온 이성의 복창
이성은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관한 자각과 인간의 본성과 이성이 적합한 조화를 이루고 인간적인 사회제도 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인간의 자기실현에 대한 자각을 뜻한다. 이러한 계몽운동의 발전은 당시 서구 각 나라의 역사적·사회적 환경(조건들)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이성은 결코 사회적 혈실을 실질적으로 이끌어오지 않았지만, 그러나 이제 이성은 모든 특수한 경향성과 취향으로부터 스스로를 근본적으로 정화시킴으로써, 결국 인간 행위와 삶의 방식을 판단하는 자신의 과제조차도 포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성은 자신의 과제에 대한 최종 인준을 충돌 상태에
이성은 가장 높은 차원으로 청소년기에 발달한다.
② 성격의 발달시기: 성격형성은 아동기 초기에 발달하지만, 후기 경험(청소년기의 경험)이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2) Aristoteles
① 선택능력의 발달시기: 청소년기는 선택능력의 발달시기이며 선택에 의한 자기결정이야말로
인간다운 인간'은 이 세 부분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추구한다. 이성은 기개와 욕망을 적절히 통제하며, 이론적 사고와 논리를 바탕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