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

 1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1
 2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2
 3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3
 4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4
 5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5
 6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6
 7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7
 8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8
 9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는 말 : 문화 증상에 대한 처방으로서의 이성
2. 이성 개념의 발전적 역사
3. 칸트 이성의 다중성
4. 좋은 나라와 포스트휴먼
5. 백종현의 시대적 화두: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
6. 법고창신: 백정현의 시공적 철학도식
7. 비판정신의 개입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여는 말 : 문화 증상에 대한 처방으로서의 이성
백종현 교수의 저작 [이성의 역사]는 그가 저술한 많은 중에서 자신의 관점을 가장체계적이고 선명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이 책의 로 과학- 공학의 발달로 나타난 인공지능 로봇 기술이 인간의 자율성, 존엄성, 인격성을 위협하는 문화 증상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했고, 그 처방을 에서 찾는다. 포스트휴먼 사회에서는 인간됨이 무엇인지를 새롭게 묻지 않으면 인간 개념이 혼란에 빠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법고창신’이라는 개념을 이 책의 으로 채택한다. 저자는 이성을 처방하지만, 이때의 이성은 철학사에서 논의되어 온 이성의 복창이 아니라,그가 설득력을 새롭게 구성해 낸 이성이다. 그가 제시하는 이성이 칸트의 이성과 어떻게 다른지를 보이는 것이 이 책의 가 될 것이다.
백 교수의 869쪽에 달하는 역저에 대한 서평은 단순할 수 없다. 여기서는 저자가 다루는 동서고금의 이성론을 모두 언급하기 어렵고, 그의 이성 사유의 계기가 된 중요 철학자들과 중심적 영향을 미친 칸트에 주목할 것이다. 그리고 저자가 그의 이성론을 새롭게 적용하고자 하는 현대문화의 두 범주, 좋은 나라와 포스트휴먼을 논의 한 후 저자의 이성이 칸트의 이성과 어떻게 달라지고 현대화되는가를 살피고자 한다. 또한 저자가 ‘법고창신;의 방법론을 철학사적 방법론의 전형으로 세웠다는 점과 함께 저자가 해야 했지만 하지 않은 점들을 지적할 것이다. 그리고 이 저서의 의의를 제시하여 결론을 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백종현 외, ,,109쪽
2) 남경희, (문학과지성사, 1997):김우창, (솔, 1992);Broome,John, Rationaliy throgh Reasoning(Wiley Blackwell,2013)
3) B. D. Lee, “Questions for prof. broome”, Jinho Kang, “Questions for the panel Discussion on professor broome’s lectures”:두 논평문은 John Broome, “Reason: Normativity and Rationality”(제6회 김영정 기념강연)에 대한것으로 미출판이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받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