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급진주의 단계
오늘날 신문지상에 큰 사건을 터뜨려 기사화되고 있는 이슬람원리주의자는 대체로 급진주의적 성향을 띈 무슬림 과격파의 지하드 임무수행에서 나온 것이 대부분이다. 1950년대와 60년대의 20년간은 제 3세계의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무슬림국가들도 경제구조, 정치기구 및 문화
이슬람원리주의운동의 특징
정교일체
폭력의 정당화
선교활동의 적극적
.
1. 와하비야 운동
대두: 1745년 디리야(Diriyya)의
통치자 ‘이븐 사우드’ 창시
발전: 사우디아라비아 왕조가
건설되고 지하드를 실행하는
강력한 종교정치운동으로 발전
목표: 성전의 필요성을 강조⇒
쿠르드족과 같은 인종적 민족주의자들의 도전을 받았다. 이란에서는 토착적인 페르시아 민족주의가 레자 샤 통치 하에서 이슬람 이전 아리안 인종에 기초하여 범이란 민족주의 이데올로기가 주창되었으나 결국 이슬람 혁명에 의하여 이슬람원리주의로 끝이 났다.
<표>
사회주의, 인종주의
A. 이슬람의 일반적 이해
1. 이슬람의 역사적 배경
이슬람교가 일어나고 발전한 아랍인종은, 성경에는 같은 셈족이며 나아가서 아브라함을 한 조상으로 생각한다. 아랍의 인종적 배경을 성경에서 찾아보면 창세기 10:24에 에벨이 나오는데, 셈의 증손자로서 그는 벨렉과 욕단을 낳았다. 아랍은 바로
이슬람교도(수니파 72.6%, 시아파 10.4%)이지만 그리스도교도도 13%나 되고, 드루즈교도 3%나 된다. 사용하는 언어로는 아랍어가 공용어이며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로써 프랑스어가 가장 잘 쓰이는 외국어이다. 또 옛 시리아어도 일부에서 사용되고 있다. 중동경제 연구소 http://hopia.net/kime/nation/nat_syr.ht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