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문화를 담고 있는 고전문학의 단편들을 현재적 모습과 비교하며 보여줄 수 있게 하는데, 그럼으로써 이야기문화가 과거와 현재 각각 우리 생활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Ⅱ. 이야기문화의 정의
말을 하지 않고서 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설사 스스로를 외로움 속에
민담이 소설로 발전된 것으로 '장자못 설화'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작품 전개에 도술을 개입시켜 현실감을 살리지 못한 편이고, 과장이나 말장난에서 흥미와 웃음을 찾으려고 하였다. 좀 더 사실적인 소설이 나타나자, 이런 특징 때문에 관심을 끌지 못하였으리라고 추정된다. 판소리로 불리어질
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
민담은 현실을 벗어나 꿈을 펼치는 이야기인 한편 꿈을 통해 현실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삶’이 ‘꿈’과 줄다리기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민담은 수많은 종류의 이야기가 존재하는 이야기문화의 꽃으로 사람들이 꿈을 꾸고 웃음을 나누며 삶의 애환을 달래온 민간문학의 보고라 할 수 있
소설적 충동의 흐름 이 로망스와 풍자로부터 역사 쪽으로 끌려간 결과" ․소설의 근원적 양식 : 허구의 세계와 경험세계 사이의 세 가지 가능한 관계를 기초로 한다. 즉 허구세계는 경험세계 보다 더 훌륭할 수도 있고(로망스적), 더 나쁠 수 있고(풍자적), 똑같은 수도(사실적. 역사적) 있다고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