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펼치는 이야기인 한편 꿈을 통해 현실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삶’이 ‘꿈’과 줄다리기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민담은 수많은 종류의 이야기가 존재하는 이야기 문화의 꽃으로 사람들이 꿈을 꾸고 웃음을 나누며 삶의 애환을 달래온 민간문학의 보고라 할 수 있다.
2) 역사 개관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구비문학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고 글로 기록된 문학과 구별된다. 구비문학은 구전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굳이 구분하자면 구전은 말로 전하는 것이고, 구비는 대대로 내려오는 것이다. 구비문학을 유동문학, 적층문학 등으로 부르는데, 이는 계속 변하며 그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
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기에서 솟아나온다.
80년대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현상이 있었다면 그것은 ‘길트기’로 일컬어지던 ‘막힌 곳 뚫기’였다. 단
얼굴이 드러나 사설시조
→ 세속적 삶의 한 국면에서 포착된 독특한 표정과 몸짓이 날카롭게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작품에서의 여인이 고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학적 가치가 떨어진다고는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소재의 아름다움이나 도덕성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형상화되는 삶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