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이번에 우리가 살펴볼 문제는 이야기문화와 고전문학이다. 본 발표에서는 이를 위해 세 가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첫 번째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이야기문화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이러한 문화적 특징들을 고전문학에서 확인해보는 것
고전문학과 대중문화
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1. 고전 작품 : 「장화홍련전」
1) 고전 「장화홍련전」의 등장인물
고전 「장화홍련전」은 작가와 연대가 밝혀지지 않은 미상의 고전소설이며, 조선시대에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전 「장화홍련전」은 한 가족의 비극적인 이야기와 권선징
세간에 알려진 작가이다. 많은 평론가들은 이 소설이 상당한 파격과 독특한 구성을 지녔다고 하는데, 다음에서 『고래』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줄거리를 말씀드리지 못하고 간략한 내용 소개만 하는 것은 이 소설 구성상 이야기 전개가 앞뒤를 오가며 이어지기 때문임을 밝혀둔다.
문화적 정신분열증(Cultural Schizophrenia)’이라고 부르는 극단적인 자기 성찰의 기록이 허다한데, 흥미로운 것을 공동체의 사명에 대한 급진적인 주장을 담은 글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19세기 이후 미국문학사에서 이러한 청교도식 분열증의 고전적·근대적 전형들과 마주하기란 그리
소설은 장편소설보다 연원이 깊다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체험 가운데 약간 특이하고 기이한 것은 남에게 이야기했을 것이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은 것들이 모여서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작품이 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시 근대적 의미의 단편소설은 문필의 전문화와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