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과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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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우진과 표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표현 주의

2. 구원상실과 목적의식의 혼란으로 현실도피한 지식인의 비애 -


3. 결론
본문내용
1. 표현 주의
· 20세기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 ·혼(魂)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에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 ·연극 ·영화 ·음악에까지 미쳤다.

· 표현주의 극 : 20세기 초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문예사조인 표현주의가 연극에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자연주의극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극에서 파생되었으며 인간의 내면과 무의식의 세계를 주관적으로 묘사한다.

· 표현주의 극의 특징

(1) 인물 (Character)
표현주의는 인간의 가장 심오한 내부세계의 직관을 주관적으로 묘사한다. 그렇기에 유형화된 인물(type character)이 등장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유사한 잠재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특성이 강조된 인물이 표현주의극에 주로 등장하므로 개성 없는 인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인물들은 고유 명칭을 갖지 못하고 아버지, 아들, 시인, 노동자 등 대명사로 통칭된다. 이들은 항상 어떤 계급이나 ‘입장’을 대표하고 이들의 특성은 의상이나 가면, 분장 등으로 강조 되며 세력간의 갈등도 숨김없이 드러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상호, 「김우진의 」, 한양대 연구논문, 2001
2) 이은경, 『수산 김우진 연구』, 도서출판월인, 2004
4) 서연호, 『한국 최초의 실험적 예술가- 김우진』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3) 유민영, 『한국 현대희곡사』, 홍성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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