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에 있었고, 이것이 조선의 미래를 보장해준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근대화가 국가주의로 흐르고 있는 점은 이들 문학의 문제성이기도 하다. 최초의 근대적인 소설의 형태인 신소설을 창작한 이들이 국가주의적 근대성을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는 점은 근대 소설의 출발이 근대성과 함께 시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신소설이 얼마나 많이 출간됐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지만 1912년부터 1930년까지 19년 동안 250여종의 작품이 간행되었으며, 총 발행횟수는 979회에 이르는데 간행시기가 미상인 작품까지 포함하면 전체 발행횟수는 1000여회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듯 근대적인 활판기술의 도입은 출판물의 대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되면서, 그 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