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보장해준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근대화가 국가주의로 흐르고 있는 점은 이들 문학의 문제성이기도 하다. 최초의 근대적인 소설의 형태인 신소설을 창작한 이들이 국가주의적근대성을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는 점은 근대 소설의 출발이 근대성과 함께 시작하였다는 것을 반증하는
소설 「빈선랑(貧鮮郞)의 일미녀(日美女)」을 발표한 이인직은 1913년 「혈의누」 하편에 해당하는「모란봉(牡丹峰)」을 <<매일신보>>에 연재한 바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p.127
위의 인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인직은 당시를 대표한 신소설 작가이다. 1900년 관비 유학
소설에서는 초현실적인 혹은 신이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신소설에서는 그것의 극복이 현실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때에, 작품에는 우연성이 개입하게 된다. 이숭원,「최찬식의 추월색 고」,『국어교육』Vol.- No.39, 한국국어교육연구회, pp.132~133
즉, 혼사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
소설의 형성』, 국학자료원, 1998.
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
김윤규, 위의 책.
김영철,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새문사, 2004.
본고에서는 앞서 말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개화기의 문학의 전반적인 전개양상을 중심으로, 그 속에서 시가와 산문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
소설 [정열도 병인가]를 중단까지 하면서 떠났는데, 당시는 마약 중독 때문에 건강이 말이 아니었기에 사고력도 좋은 편이 못되어서 연재하는 소설의 스토리도 횡설수설했다. 더구나 한 해 전인 1938년 봄에 의미 없이 내뱉은 한 마디로 그 곳에 있던 정보계통 사람에게 들켜서 일본 '천황 모독죄'로 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