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문학사 책을 보다가 우연히 펼치게 된 페이지에 ‘이장희’의 ‘봄은 고양이로다’라는 시가 있었다. 그 시는 나를 끌기에 충분했다. 왜냐면 작년 12월 29일에 교통사고가 나서 거의 죽기 일보 직전이던 들 고양이를 내가 데려다가 보살펴서 살아나게 된 일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도 고양
3 ‧ 1독립운동의 결과 일제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한국의 식민지 경영방식을 바꾸어 통치하게 이르렀다. 일제의 문화 통치는 오히려 강화된 무단 정치의 연속에 지나지 않았다. 일제 문화 통치의 본질은 무엇보다 친일세력을 확대시켜 독립 운동 전선을 분열시키는 데 있었다. 그러나 부분적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이장희라는 이름으로 시작 <실바람 지나간 뒤>, <새 한 마리>, <불노리>, <봄은 고양이로다> 등 5편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이 가운데에서 <봄은 고양이로다>는 그가 첫 번째로 발표한 시작품 중에서 대표작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또한 이 잡지에 톨스토이의 소설 <장구한 귀양>을 번역하여 싣고 있다. 그
고월 이장희 연구
1. 생애
고월 이장희는 1900년 11월 9일 대구시 중고 서성로 1가 103번지에서 출생했다. 그의 부친 이병학은 대구에서 중추원 참의를 지낸 부호였으며, 고월 자신에게 매우 소원한 사람이었다. 또한 고월은 5세 때 친모와 사별이라는 유년의 충격이 그의 성격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