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국민 문학파의 등장, 전통의 계승과 현대화의 특징을 지닌다. 1920년대 초기의 시는 주권 상실과 시대의 고뇌를 어둠, 눈물, 죽음 등과 관련된 절망적인 어조로 표현하였다. 따라서, 현실적, 직접적 생활의 모습보다는 구원의 유토피아나 몽환적 세계를 꿈꾸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이 장에서는
세계
1. 임과의 離別
김소월의 시는 내용면에서 주로 사랑과 이별의 문제를 「사랑의 情恨」이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 서정시의 차원에서 해석되고 감상되어 왔다. 그의 많은 시들 중 이별을 주제로 한 여성의 고전적 미덕인 참을성과 체념의 정한을 강하게 發散하면서 7.5조의 민요조와 조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장치로 보인다. 마치, 송강이 왕권으로부터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여성주의의 「사미인곡」을 쓴 것처럼 말이다.
또한, 주체성의 현실적 인식이 구체화되어 나타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실천에 의해서만 확보되는 고귀한 가치임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천의 논리는 시집의 전 작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