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이 그것이다. 이처럼 작가로서의 활동을 본격화하는 시기에 왜 동화류를 많이 발표했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이유가 밝혀져 있지 않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4년 전에 데뷔작 「오몽녀」를 발표했을 뿐, 문단적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은 상허로서는 아직 본격적인 작품발표
이태준의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 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
문학가동맹은 내부 알력으로 심한 몸살을 앓는다. 결국 프롤레타리아가 조선 혁명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프로문맹’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문학의 시기구분
상허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
문학을 한다`는 이유로 숙청됐다. 지은책으로 단편집 <달밤>, <가마귀>, <복덕방>, <돌다리>, <해방 전후> 등과 수필집 <무서록>,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이태준의 문학은 그가 쓴 ꡐ문장강화ꡑ라는 책 속에 잘 나타나고 있다. <문장강화>에 대해 말하기 전에 이태준에 대한 설명을 안 하고 갈 수
변화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태도도 옳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변화의 내적 계기가 충분히 따져져야 한다는 지적 역시 옳다. 특히 이태준의 초기작에 보이는 현실인식의 직접적인 표현은, 순수문학 개념을 고정된 것으로, 혹은 이념의 존재여부로만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비판의 증거로 채택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