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Max Weber의 이해사회학적 탐구란 행위자가 자신의 주관적인 의미에 기반하여 수행하는 행동, 사유, 동작이 정합적인 형태 - 목적합리성에 의거하여 이해할 수 있는 행위 - 와 일치하는가, 그것에 반하는가, 혹은 유사한가를 따지는 것 자체가 중요한 탐구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해와 따라서 역사적의 인과적 설명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베버는 행위하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한에서만 사회적 행위가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즉 사회학적 분석은 지비합적인 사회현상들이 아닌 개인적 행위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개념들은 오로지 각
현대 사회에서의 스포츠 : 단순한 개인의 신체활동의 의미를 벗어나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사회적 활동의 의미
Coakley(1994) : 놀이와 게임의 특성을 가진 동시에 신체적 기능과 전술, 확률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제도화된 경쟁적인 신체활동
스포츠 사회학이란? : 스포
사회학을 사회 그 자체에 대한 과학이나 국가에 대한 과학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에 대한 과학으로 이해한다.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은 역사적 사회적 연상이나 과정에 대한 실체적이고 총체적인 인식을 거부했던 것이다.
3.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 인식
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짐멜과 베버
이해의 사회학을 창시한 사회학자
사회학의 구조가 아닌 인간들의 상호작용 행위를 연구해야 한다고 위와 같이 주장한 학자는 막스 베버이다. 막스 베버는 19세기 후반기부터 20세기 초에 걸치는 시대에 활동한 독일의 저명한 사회과학자이자 사상가이다. 그는 정치, 경제, 사회, 역사, 종교 등 학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