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정주의 1940년대 활동
1942년 여름, 서정주는 서울에 거처를 마련하였다. 물질적으로 풍요롭지 못했던 이 시기에 그는 굶주림과 학질에 시달리며 생사의 경계를 넘나들었다. 학질에서 겨우 회복된 뒤부터는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는데 그 전기를 이룬 것으로 평가받는 작품이 바로 「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작가들에 의해 소설 곳곳에 잠재적으로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60년대의 저변에 깔려 있는 여러 가지 시대적 상황들의 한 측면에 자리 잡은 4·19의 실패와 좌절은 작가들에게 50년대 문학을 반성하면서 60년대 문학의 새로움을 정립하도록 해주었다.
전쟁 이후 누적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학의 내재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