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의 목적, 실제 수업의 장에서 어떻게 소설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지도 방법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온 시점에서는 소설교육의 기본 구도를 재검토하고 전체 구도를 그려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방향을 바꿔서 그의 내면에 자리 잡았던 서정의 세계에 빠져들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전환의 배경에는 이효석이 처한 경제적인 위험에 대한 작용이 컸다. 결혼 후 그는 일정한 직업이 없어서 극도로 가난한 생활을 했고, 이것은 이효석의 창작 의욕을 위축시켰을 뿐만 아니라, 한동안 절필하게 만들었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 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
소설을 고전소설, 그 이후의 소설을근대소설이라 하는데, 그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의 형태가 신소설이다. 신소설이 고전소설에 비해 새로운 점은, 형식면에서 묘사를 중시한 것과 문장이 어는 정도 산문에 가까워졌다는 것이고,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
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 조수삼, 『추재집』
단원
준비
학습
1. 이 글에서 소거의 작가와 독자를 소통시키고 있는 존재를 지적해 보자.
2. 문학의 소통이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 주는 부분을 지적해 보자,
3. 정기적으로 전기수의 소설 낭독을 듣는 사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