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 등이 있다.
메밀꽃 필 무렵의 내용을 잠시 살펴보면 허 생원은 주인공으로 장돌뱅이다. 과거의 추억 속에 사는 고독한 인물로 숫기가 없고 아둑시니 같지만 투전을 하지만 서정적인 일면도 있다. 유랑의 원형을 가진 떠돌이 인생을 살고 있다. 동이는 장돌뱅이로 젊은 혈기와 순수함을 간직한 젊
화분」, 「벽공무한」등 수십편의 단편과 평론을 계속 발표했다. 이처럼 작가생활과 교원생활을 겸하였으면서도 개성있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서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교원으로서도 평판이 높은 교육적 봉사를 하여 당시의 많은 제자들로부터 존경받는 스승이 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효석의 성 이데올로기를 특정짓는 것은 무엇보다도 그 심미주의적 성격인데 이 심미주의가 다른 어떤 이데올로기보다도 더 편하게 느껴지고 있음을 「화분」, 「벽공무한」 같은 작품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이효석 문학의 성적본능은 그 본능의 원천을 자연에서 찾고 있는데 성
3.3 <들>의 줄거리
“나”는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고 고향에 내려와 몇 년째 들으 fqjt 삼는 청년이다. “나”는 마을 사람들보다 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있다. 어느 날 개울녘에서 개들이 교미하는 장면을 보다가 역시 그것을 보고 있던 옥분과 마주치게 된다. “나”는 옥분의 덴 마을을 달래주기
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은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