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고민을 하게되었다. 법치를 논하기 전 먼저 법치의 정의가 무엇인지가 대한 논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했던 것이다.
이에 나는 법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해보려고 한다.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논할 수 있겠지만 그 중 공동체를 구성하는 지배원리의 개념에 맞추어 법치에 대해 논하겠다.
인간이 사는 곳에는 반드시 법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법과 인간관계는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있는 곳에 법이 있다'고 일컬어지는 것과 같이 인간의 사회생활 질서의 규범이 법이다(법의 규범성).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국가법만이 법이 아니라 가헌(家憲
근대 인본주의자들에 따르면, 역사란 우리 인간이 스스로 소외로부터 해방되어가는 과정인 동시에 인간으로서 가진 조건을 실현해 가는 과정이다. 그런데 이 과정은 끝없는 도정이다. 우리가 어떤 구체적 소외로부터 해방된다고 곧 인간소의 자체로부터 해방되는 것이 아니며 우리는 다시 새로운 소외
Ⅰ. 서론
인지기능은 모든 동물들이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기본적 경향성이다. Piaget는 이를 일반적 유전적 요인이라고 한다. 인지기능은 적응, 구조화, 평형화의 세 가지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세 가지 기능이 일어나는 것을 인지과정이라 한다. 이는 Piaget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인지과정을 조직
인간공동체를 창출하는데 여전히 유용한 기술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활동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의 이념 중 정상화(normalization),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의 이념이 확산되면서 지역사회복지의 역할이 더욱